도로교통

박종석
서울.경기 東동탄-광교 광역 교통대책 심의 착수
서울.경기 東동탄-광교 광역 교통대책 심의 착수
광교신도시와 동동탄 신도시가 복선전철로 연결된다. 상갈~동동탄~병점, 오산~동동탄을 잇는 전철이 건설된다. 제2경부고속도로까지 연결되는 용인~동동탄간 제2 외곽순환도로도 건설된다. 동동탄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안)을 마련하고 도시광역교통과에서 사업별 사전 검토에 착수했다. 대심도 전철은 깊이 50m 이하지하에 직선화 철도를 건설하는 것으로, 중간 정류장을 최소화하고 속도를 높여 기존 지하철보다 2배 이상 빠르다. 

미국 워싱턴  79m, 러시아 모스크바  84m, 북한 평양  100∼150m 지하철 등이 대표적인 예다. 경기도가 서울삼성-화성 동탄신도시를 연결하는 대심도 급행전철사업을 우선 추진해 수도권 교통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서울 도심을 직선으로 연결하고 수도권 전체를 동서남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대심도 고속 급행전철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대심도 고속 급행전철이 수도권 교통의 핵심적인 교통망으로서 수도권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 요금수준이 3000원일 경우 1일 이용자가 2016년에 7만명으로 추정된 동탄~삼성 구간을 국토해양부 및 서울시와 협의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수도권의 계속적인 개발계획으로 향후 대부분의 광역교통축은 현재보다 더 심각한 교통문제가 발생할 것이며, 급행열차 도입, 광역버스 운영 등이 필요하다. 

수도권의 광역철도가 동경권의 11%, 런던권의 7%, 파리권의 22%로 선진 대도시권보다 턱없이 부족하다. 광역철도의 수송분담율을 높이기 위해 수도권에 광역 고속 급행철도를 도입해야 한다. 수도권에서 장거리 통근교통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장거리 통행의 60%는 서울로 유출입되고 있으나 기존 철도는 노선이 굴곡되고 느린 속도여서 승용차 의존율이 심화되고 있다.  

대책안은 도로 13건 93.7km, 철도 3건 47.3km 건설로 도로 사업비는 4조6460억원, 철도 1조7700억원으로 총 사업비만 8조원에 육박한다. 다만 강남-동동탄을 잇는 대심도 철도사업  37.7km, 총 사업비 2조5000억원은 제외됐다. 광교, 상갈, 오산으로 이어지는 복선 철도 사업으로 광교~동동탄 신도시간 22.0km 7000억원, 상갈~동동탄~병점간 16.0km  6300억원, 오산~동동탄 9,3km  4400억원의 복선전철 건립 계획이다.  

광교~동동탄신도시 사이에 복선전철이 놓일 경우 동동탄, 서동탄 주민들은 광교, 판교를 거쳐 강남으로 이어지는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도로 사업 중 주목되는 부분은 제2경부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도로 건설이다. 

서하남~광주~용인 27.7km로 건설되는 제2경부고속도로는 용지비 7666억원을 포함해 총 2조4817억원의 사업비가 책정돼 제2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제2외곽순환도로는 용인-동탄 JCT간 18.2km 6095억원를 건설하는것으로 대책안에는 언급돼 있다. 동동탄과 서동탄을 연결하는 영덕~오산간 고속화도로 6.0km 지하차도 신설,지방도 317호선 3.7km 확장 및 지하차도 건설도 계획돼 있다.  

국지도 82호선 장지 IC~국도 45호선 8.4km 확장공사, 경부고속도로 봉명~남사간 IC 연결로 2.7km, 지방도 317호선 2.9km 신설공사도 눈에 띈다. 한편 이번 대책에선 경기도가 제안한 대심도 고속화철도는 일단 제외됐다. 동동탄신도시 발표 당시 강남~동탄간 철도건설을 명확히 했기 때문에 고속철도과에서 별도 검토 중인 수서~동탄~평택간 고속철도와의 조정작업을 거쳐 어떤 방식이던지 철도 노선이 신설될 것으로 보인다.
 
고속도로 신설에 1조5000억원을 투입해 대전~당진 등 13개 노선을 건설한다 지.정체 개선을 위해 2012년까지지정체 비율을 4% 목표를 설정 균형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고속도로망 구축을 위해 건설예산 총 2조3437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고속도로 신설에는 1조 4972억원을 투입해 대전~당진 등 13개 노선 773.8km 건설사업이평택~음성 21.2km와 무안~광주 11.1km를 개통하며 민자구간인 부산~울산 고속도로도 준공한다. 성산~담양 등12노선 486.7km 구간에 8465억원을 투입해 고속도로 확장사업을 진행한다. 2008년 부터 2012년까지 지정체길이를 292km에서 150km로, 지정체 비율을 10%에서 4%로 감소시키는 방안이 추진된다. 

5년간 1400억원을 투입해 서울 외곽선 학의 JCT 등 17개소 가감속차로 증설 등 교통체계 개선과 경부선 안성IC~JCT 등 3개소 부가차로를 확장한다. 상승 지정체 구간에 대한 도로시설 개량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왜관 IC 진출로 개량 등 27개소 IC개량사업과 춘천영업소 이전 등 11개 영업소 차로 확장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선형 및 포장불량구간 등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환경도 조성한다. 서비스 개선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고속도로 이용객 편의를 위해 서울 외곽의 구리, 목감, 서하남, 청계 등 4개소에 휴게시설을 신설하고 중앙선 제천등 8개소에 화물차 휴게소를 확충하기로 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2007년 70만대를 보급한데 이어 2008년 170만대까지 늘리고, 내비게이션과 자동차 내장형등 다기능 하이패스 판매도 추진한다. 경영 효율 차원에서 2008년 말까지 통행료 징수업무를 모두 외주로 돌리고 도로공사에서 운영 중인 정읍휴게소 등 2개소와 진영 주요소 등 7개소를 민영화할 방침이다.  한편 도로공사는 2008년 교통량 예상량이 1일 평균 357만대로 지난해 332만대에 비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통행료 수입도 2008년 1일 평균 76억원에서 81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 은평과 종로, 성북을 연계하는 3개 도로가 건설된다. 서북부지역의 은평뉴타운 택지개발 등으로 인한 도로망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강북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민간자본을 유치해 3개 노선축 도로 12.3km를 건설의 간선도로는 세검정~진관외동간 도로5.6km, 신영삼거리~성북동간 도로3.5km, 가회동~정릉동간 도로3.2km 등이다. 3개 도로는 자연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의 구간이 터널로 건설되며 왕복 4차로다. 

총 사업비는 6392억원이다. 도시관리계획 결정절차를 거쳐 2009년부터 보상 및 공사를 착수, 2014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이용자 부담원칙하에 재정부담을 줄이면서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민간자본을 적극 유치할계획이다. 간선도로 3개 노선은 강북지역의 도로망을 체계적으로 보완하고 강북지역 균형발전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며, 통일로 등 서북부지역의 교통난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북부지역의 도로망인 통일로와 의주로, 서오릉 등 주요도로는 출퇴근 시간대에 통행속도가 대부분 20km/h이하로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서북부지역은 은평뉴타운, 고양시의 삼송, 지축, 향동지구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중에 있어 오는 2012년이 되면 하루 발생교통량 16만대에 이르고 이중 9만8000대가 서울시에 진입할 것으로 보여 극심한 교통혼잡이 예상된다. 서울 북부지역을 동서축으로 잇는 내부순환도로홍은~정릉도 이미 포화상태며, 동북부지역의 경우 길음, 미아,장위지구 등의 개발로 미아로 등의 교통난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도심부인 율곡로경복궁~흥인지문도 상습정체지역으로 평균 15km/h내외의 속도를 보이는 등 심각한 정체를 나타내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와 성남시를 잇는 용인-서울 고속도로가 2009년 7월 개통된다. 용인-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1단계 구간에 실시계획을 변경해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과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구간 11.6㎞.6차로을 우선 완공하기로 했다. 1단계 구간은 총 3810억원이 투입돼 2009년 6월30일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고 2009년7월에 개통하며, 사업시행자는 경수고속도로 주식회사다. 경수고속도로 주식회사에는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대우건설, 롯데건설, 신동아건설, SK건설, 포스코건설 등이 출자자로 참여한다   
일시 : 2015-12-12 [11:00] / IP : 27.119.39.206
Total : 15건
15 경기도 대심도고속철 30년간 62조1091억원 ()박종석820
14 취약지역서 서울서 경전철 2017년까지 건설 ()박종석858
13 55개 신규 도로와 포항-새만금 동서고속도로 추진 ()박종석1212
12 서울-김포 한강로,홍성-안산간 서해선,부산~마산 전철 ()박종석1618
11 고속도로 면적과 제2경부고속도로 완공 난항 ()박종석1948
10 인천 제3연륙교,강화도-석모도 연륙교,복전철.철도사업 ()박종석1940
9 송파신도시-강남 도시철도로,지하철 역삼-잠실 건설 ()박종석1262
8 서울.경기 도로건설과 경전철 건설 ()박종석1044
7 호남.충청 고속국도와 고속화도로 및 고속철도로 ()박종석1470
6 경부, 제2서해안, 경인고속도로 중복투자 논란 ()박종석1402
5 서울.경기 東동탄-광교 광역 교통대책 심의 착수 ()박종석1944
4 제2경부고속도로, 구리-포천 고속도로 착공 ()박종석1052
3 한국형 아우토반도로 160km,수도권 3개 민자고속도로 ()박종석1374
2 도로 교통의 원할한 흐름에 대한 대처방안 ()박종석1014
1 물류수송은 산업발전과 국가 경쟁력의 지름길 ()박종석968

1
이름 제목 내용

| 회사소개 | 이용자약관 | 개인정보 보호대책 | 책임한계 및 법적고지 | 회원정보변경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회원탈퇴 |
☎ TEL : 010-4556-7538 유료회원 상담전화만 / Fax : 유료회원 전용
주소 : 수원시 팔달구 매교동 258-9 | 허가번호 : 3648-1329 사업자등록번호: 124-19-59513
부동산태평양 소장 : 박종석 E-mail : reales@naver.com Copyright ⓒ 2001 realer .co.kr All rights reserved
이멜의 수집을 거부하며,이멜 수집으로 발생한 책임은 수집한 귀하(귀사)가 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