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

박종석
서울.경기 도로건설과 경전철 건설
서울.경기 도로건설과 경전철 건설
총 연장 62.6km의 경전철을 2017년까지 서울에 경전철 7개 노선, 취약지역에 7개 노선을 건설하는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서울을 걸어서 5분 이내에 어디서나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기위한 대장정의 시작이며 혜택을 누릴 시민은 14개 구, 약 300만 명이다. 경전철은 객차가 3∼5량 정도로 기존지하철에 비해 길이가 짧으며 10㎞ 내외의 단거리 구간을 운행하는 도시철도다.

새로 건설될 7개 경전철은 총 연장 62.6㎞로 성동구 왕십리역과 노원구 중계동을 연결하는 동북선, 동대문구청량리역과 중랑구 면목동.신내동을 연결하는 면목선, 은평구 새절역과 동작구 장승배기를 연결하는 서부선 
양천구 신월동에서 지하철 2호선 당산역과 연계되는 목동선,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관악구 서울대를 연결하는 신림선 등 5개 지선 52.5㎞의 경우 개별 사업으로 추진된다. 

우이-신설 경전철 노선의 연장구간인 우이-방학 간 연장노선 3.5㎞ 구간의 경우 기존 민간사업자와 협상을 통해, 상암동 DMC 단지 내를 순환하는 경전철6.5㎞은 DMC사업과 연계해 별도의 재원 대책을 마련해 각각 추진된다. 대중교통이 취약한 곳 가운데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기여도, 대중교통 이용의 증진 가능성, 노선의 합리성 등을 중심으로 노선을 선정했다. 경전철 사업의 초기 투자비에 대한 시 재정부담을 줄이고 민간부문의효율성을 이용해 운영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민간자본을 적극 유치하기로 했다.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2017년까지 건설비총 4조8천503억원의 28.0%인 1조4천90억원을 투입하게 되며,
운영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경전철 7개 노선이 모두 건설될 경우 1일 60만명 이상의 시민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전환경성 검토안에 대한 주민공람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친 뒤 건설교통부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후보 노선으로 검토됐으나 이번에는 탈락한 3개 노선(홍제-길음.은평뉴타운-도심.시흥-난곡-보라매공원)에 대해선 5년 뒤 지역 여건 변동 등을 재검토해 추가 추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대중교통체계를 버스-지하철-경전철 3각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2018년까지 4~5개노선의 경전철을새로 건설한다. 도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를 완성하기 위해 시를 동북권역, 서북권역, 서남권역, 동남권역 등으로 나누고, 이를 단거리 노선 중심의 경전철을 건설할 계획이다. 2006년 6월부터 서울시의 연구용역 의뢰를 받아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진행했다. 

특정지역이나 구에 치우치지 않고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서울시내 4대 권역을 골고루 노선이 배분되는 11개 노선을 잠정 결정했으며, 이중 4~5개 노선을 향후 10년간 단계적으로 건설 할 예정으로 동북권역은
노원~왕십리, 청량리~신내, 홍제~길음, 우이~방학 등 4개 노선이며, 서북권역은 은평~여의도, 시청~은평,
DMC 모노레일 등 3개 노선이다. 서남권역은 양천~당산, 여의도~신림, 금천~보라매 등 3개 노선이며, 동남권역은 강남모노레일 등으로 잠정 결정됐다. 

경전철 건설에 대한 구체적인 안이 확정되지 않아 구체적인 역명을 밝힐 수 없지만 이번 경전철은 국비와 시비로 건설되는 지하철과 달리 민간자본을 최대한 유치해 시민 세금 부담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시정연의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이달 중순 전문가 토론회와 5월 초순 시민공청회와 관계기관의 협의 등을 통해 노선별우선순위와 단계별 건설방향을 정할 것이며, 노선별 정거장 입지, 건설시기, 재원조달방안 등을 구체화해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해 건설교통부의 승인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다.

기존 지하철이 아닌 경전철을 선택한 이유는 건설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다. 지하철은 1km 구간 건설을위해 1500억원 이상이 소요되지만, 경전철의 경우 절반 수준인 850억원이면 가능하다. 지하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 노선들을 연결하는 단거리 링크 노선이 많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보통 8량가량인 지하철 전동차에 비해 3∼4량으로 차량 크기가 작아 단거리 노선에 적합해 기존 지하철과의 자유로운 환승을 통해 교통사각지대를 최소화한다. 2013년까지 강북구 우이동~동대문구 신설동 구간에 대한 경전철 건설안을 이미 확정했다.

파주 운정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인 제2자유로와 김포-관산 도로가 2009년말 개통된다. 파주시는 도로구역과 시공사를 결정한 토지 보상에 나서 김포-관산은 2009년 6월에, 제2자유로는 2009년 12월에 각각 개통된다. 파주운정신도시의 경우 2009년 6-7월에 첫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어서 제2자유로가 개통될 때까지 한동안 이 일대에 교통 체증이 빚어질 전망이다. 

제2자유로는 서울 상암-파주 운정신도시 24.9㎞를 연결하는 왕복 6차로, 김포-관산은 자유로-제2자유로 운정3지구 IC 7.6㎞를 잇는 왕복 6차로로 모두 고속화도로다. 제2자유로와 김포-관산 도로는 파주 운정신도시 광역교통대책으로 추진돼 서울과 고양 구간에서 2년 6개월 가량 노선 갈등을 빚으면서 늦게  노선이 확정됐었다

2013년 완료를 목표로 광교신도시 북쪽을 통과하는 수원외곽순환 북부도로가 민간투자사업으로 본격 추진된다. 경기도 수원시는 이목동 국도 1호선과 용인시 상현동 국도 43호선을 잇는 수원외곽순환도로 북부 구간을민간자본을 유치해 건설하기로 하고 민간투자사업 추진계획을 공고 수원외곽순환 북부도로 민자유치사업 심의위원회를 열어 최초 사업 제안자인 수원순환도로 주식회사 외에 다른 민간사업자 사업계획을 공모하기 위한 제 3자 공고(안)을 확정한데 따른 것이다. 

국도 43호선 상현동∼창룡문 구간의 상습 정체현상과 광교신도시 건설에 따른 교통량 증가를 해소할 수 있다.
북부순환도로는 서수원 우회도로와 연결해 수원시내를 통과하지 않고 외곽을 이용해 수원을 통과할 수 있어시내 교통 소통도 한결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2007년 5월 광교신도시 광역교통계획으로 확정된 수원외곽순환 북부도로는 장안구 이목동에서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까지 총 8㎞, 왕복 4차선 규모로, 2009년 말부터 2010년 초 사이 총사업비 1593억 원을 투입해 2013년 9월 완공해 개통할 예정이다. 

BTO사업으로 개통 후 30년간 민간사업자가 운영권을 가지며, 30년이 지나면 수원시가 도로시설 운영권을 갖게 된다. 2004년 6월 29일 동부건설을 중심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인 수원순환도로 주식회사가 외곽순환도로사업을 제안한 바 있다. 사업계획을 제안한 민간사업자들을 대상으로 1차 서류, 2차 기술과 건설 가격 심사를 거쳐 연말이나 2009년 초 우선협상 대상 사업자를 선정한다. 수원지역은 서울과 오산, 화성을 통과하는 차량들로 상습적으로 정체현상이 빚어지는 곳이며,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사통팔달의 옛명성을 되찾을 수 있다.    
일시 : 2015-12-12 [11:40] / IP : 27.119.39.206
Total : 15건
15 경기도 대심도고속철 30년간 62조1091억원 ()박종석736
14 취약지역서 서울서 경전철 2017년까지 건설 ()박종석774
13 55개 신규 도로와 포항-새만금 동서고속도로 추진 ()박종석1114
12 서울-김포 한강로,홍성-안산간 서해선,부산~마산 전철 ()박종석1508
11 고속도로 면적과 제2경부고속도로 완공 난항 ()박종석1794
10 인천 제3연륙교,강화도-석모도 연륙교,복전철.철도사업 ()박종석1858
9 송파신도시-강남 도시철도로,지하철 역삼-잠실 건설 ()박종석1178
8 서울.경기 도로건설과 경전철 건설 ()박종석988
7 호남.충청 고속국도와 고속화도로 및 고속철도로 ()박종석1390
6 경부, 제2서해안, 경인고속도로 중복투자 논란 ()박종석1350
5 서울.경기 東동탄-광교 광역 교통대책 심의 착수 ()박종석1884
4 제2경부고속도로, 구리-포천 고속도로 착공 ()박종석998
3 한국형 아우토반도로 160km,수도권 3개 민자고속도로 ()박종석1294
2 도로 교통의 원할한 흐름에 대한 대처방안 ()박종석958
1 물류수송은 산업발전과 국가 경쟁력의 지름길 ()박종석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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