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

박종석
인천 제3연륙교,강화도-석모도 연륙교,복전철.철도사업
인천 제3연륙교,강화도-석모도 연륙교,복전철.철도사업
인천시 강화군은 강화도와 석모도를 연결하는 삼산연륙교 건설사업이 사업 추진이 확정돼 행정안전부의 제3차 도서종합개발계획 2008~2017년에 반영된 삼산연륙교는 교량 1.2㎞와 접속도로 1㎞로 구성돼 있으며, 총 612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하다. 석모도에 관광객이 크게 늘고 농수산물 유통구조가 개선돼 주민 생활과 소득 증대에 기여다. 강화군은  삼산연륙교 건설 사업의 빠른 추진을 위해 기본조사와 타당성용역, 투.융자 심사, 관계기관 협의 등의 사전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한다. 

영종도와 서구를 연결하는 3번째 교량인 제3연륙교를 2014년까지 개통한다. 총 연장 7.05㎞의 제3연륙교 건설사업은 중구 중산동(영종도)과 서구 원창동을 연결하는 왕복 6차로 교량이며, 사업방식은 7천476억원을 들 제3연륙교를 준공한 뒤 국가에 기증하되 30년간(2015~2044년) 무상 사용해 건설비용을 보전받는 수익형 민자사업 방식이다. 제3연륙교로 연결되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하늘도시와 청라지구 개발사업 주체인 한국토지공사의 경우 교량 건설사업비 5천억원을 확보해 놓고,사업자 선정에 따라 제3연륙교의 통행료 징수 대상과 요금 수준이 결정된다. 

인천지역 대형 개발사업의 상당수가 2013년에 마무리되고 아시안게임 개최 시점을 감안할 때 2009년에는 사업시행자 지정과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2010년 착공할 수 있도록 각종 행정절차를 밟는다. 2000년 개통된 영종대교(제1연륙교)에 이어 2009년 10월 개통 예정인 인천대교는 통행료가 민간투자법상시설이용료 산정기준에따라 개통시점에는 물가상승률 등이 반영 돼 이보다 높은 수준에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 부천 소사동과 안산 원시동을 잇는 복선전철 사업이 2009년 하반기 착공된다. 최근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에서 소사~원시 간 복선전철 민자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사업 시행자 선정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임대형 민자사업방식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에는 모두 1조3259억원이 투입돼 2014년 하반기 완공될 예정이다. 이 노선은 특히 중장기적으로 서해선 복선전철(충남 예산~원시) 및 소사~대곡 간 전철(경기도 일산)과 연결돼 남북교류 확대에 대비한 간선 철도망으로 활용된다

거제도와 부속섬인 산달도를 연결하는 연륙교가 2017년까지 놓인다. 제3차 도서종합개발 10개년 계획에 거제-산달 연륙교 공사가 포함됨에 2012년 착공, 2017년까지 완공된다. 거제면 법동리와 산달도를 연결하는 산달연륙교는 길이 620m, 폭 13m의 2차선으로 접속도로 약 800m를 포함해 국비와 지방비 426억원이 투입된다. 거제만에 있으면서 행정구역상으로 거제면 법동리에 속한 산달도에는 130여가구 280여명의 주민들이살고있다. 거제도와 부속섬을 연결하는 교량으로는 2000년에 하청면 실전리와 칠천도를 연결하는 길이 455m의 칠천연륙교가 완공된데 이어 사등면 성포리와 가조도를 연결하는 680m의 가조연륙교 공사가 현재 80%가 넘는 공정율로 올 추석때 임시개통이 예상된다.

경기도 분당 이매-여주 50.9㎞ 구간의 복선전철 신설사업 실시계획이 승인·고시돼 용지매입 등 공사에 착수해수도권 동남부 외곽지역 전철망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판교~여주 복선전철 사업  53.8km의 일부 구간이다. 판교-여주 전 구간은 총 1조 8533억원이 투입, 2015년 개통한다. 판교-분당이매 2.9km 구간은 이미 판교신도시 개발과 동시에, 나머지 분당 이매~여주 50.9km 구간에 대한 사업실시계획이 승인됐다. 판교~여주복선전철 노선은 성남 판교신도시에서 시작해 이매(분당), 광주, 이천을 거쳐 여주군까지 이르며, 정거장은총 11개로 역간 평균거리는 약 5.4km 정도이다. 

수도권 전동차만 운행되지만, 향후 인천~강릉, 평택~강릉간 동서축 간선철도의 일부노선으로 장거리 열차도병행해 운행될 계획으로 개통되면 광주·이천·여주 지역주민들이 수도권 전철을 타고 판교, 이매역에서 각각신분당선, 분당선과 환승해 강남까지 30분~1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다  

건설교통부는 분당선 연장 복선전철 구간에 3개역을 추가해 분당선 연장구간은 오리-수원으로, 오리-죽전-(신설)-신갈-(신설)-기흥-(신설)-영덕역 등이 들어선다. 오리-수원 구간에 죽전지구 등 아파트단지가 들어서면서 기본설계 수립 때보다 인구가 늘어나 신설역을 건설해 신설역 설치비용 2360억원은 국가 767억원와 용인시 1593억원가 나눠 낸다. 분당선 연장구간은 18.2km로 1조7377억원을 들인다. 차량기지창 설치 지역 문제로 그동안 표류해 온 신분당선 연장 전철건설공사가 판교신도시와 용인 수지-광교신도시-화서의 당초 노선에이어 수원 호매실동까지 연장, 판교와 수지, 상현, 서수원 등지의 신주거지의 교통난이 크게 해소될 것이다. 

경기도는 서수원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신분당선 화서역-호매실지구까지 연장과 친환경적 건설을 조건으로
시행자부담원칙에 따라 호매실 시행자인 주공이 1500억원을, 광교신도시 시행자인경기지방공사가 8000여억원을 부담해 가능한 조속한 기간에 호매실까지 연장해 광교신도시내 지하에 5만6000평 가량으로 임시가 아닌완전한 차량기지창을 건설하고 당초 2020년 개통목표였던 신분당선 연장구간을 2014년께 완공한다. 

신분당선구간중 서울 강남-성남 정자 구간은 판교신도시 개발이 가속화되고  용인지역내 신도시들이 들어서광역교통계획으로 우선 추진하며 성남 정자-수지-수원광교신도시 11.5㎞ 구간은 2014년까지1조6000억원을들여 완공할 예정이다. 서울 강남~용산을 잇는 9.9㎞ 서울구간은 2015년 개통할 계획이다. 광교신도시-월드컵경기장-화서역 8.6㎞와 화서역-호매실지구 등 두 구간에 대한 공사는 2단계로 일괄 진행될 전망이다. 판교에서 광교신도시, 화서에 이르는 신주거벨트의 교통난이 조기에 해결될 가능성이 커졌다. 

2015년까지 경기도 동탄과 용인을 잇는 제2외곽순환도로와 제2경부고속도로는 정부의 자금이 지원돼 동탄에서 서울 강남을 20분 이내로 연결하는 대심도 광역급행전철도 건설된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 3조4000억원이 소요되는 화성 동탄2 신도시에 대한 광역 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에서 서울 강남 삼성역을 잇는 동탄-삼성간 대심도고속철 건설사업이다.

대심도철도사업은 현재 국토부가 진행 중인 수도권 고속철도사업과 연계해 추진, 현재 진행중인 수도권 고속철도의 강남∼평택 노선과 동탄∼삼성 간 대심도철도노선의 일부 구간이 중복돼 고속철도 선로를 대심도철도가 함께 활용 서울시까지 대심도철도가 연결되는 만큼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비용 분담을 하기 원하고 있지만서울시는 이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노선 확정도 문제다. 경기도는 동탄∼기흥∼판교∼양재∼삼성역을 연결하는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지만 서울시와 국토부는 양재∼삼성역간은 구간이 너무 짧아 사업성이 떨어진다.

동탄2신도시 주변의 교통난 완화를 위해 오는 2015년까지 제2외곽순환도로와 서울과 세종시를 잇는 제2경부고속도로로 서울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과 동탄을 잇는 광역철도사업에 정부의 자금이 지원된다. 서울강남∼동탄간 대심도 광역급행철도는 8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해 경부고속도로 동탄 구간에 나들목이 신설되고 동탄∼평택간 지방도도 6차로로 확장돼 용인∼서울고속도로와 연계해 평택∼동탄∼수원∼서울로 연결되는 6차로 고속화 도로망이 구축이다.

광교∼동탄∼오산과 병점∼동탄 사이에는 버스 형태의 전철인 바이모달 트램등 신교통 수단이 건설된다.국지도 23호선(중리∼봉명)과 국지도 84호선(동탄2지구계∼국도45호선), 지방도 317호선(동탄 남서쪽∼영덕·오산도로) 등 9개 지방·국지도로도 신설 또는 확장, 동탄2신도시에 복합환승센터를 비롯해 광역중앙공원 순환도로와 자전거 일주 도로망 등 친환경 교통망도 구축, 동탄2신도시의 광역교통망이 완성되면 동탄에서 서울까지철도로 20분, 고속도로로 30분 이내 오갈 수 있다. 동탄2신도시에 들어서는 주택 11만1000가구는 오는 2010년 하반기 첫 분양에 이어 2013년부터 입주가 시작된다   
일시 : 2015-12-12 [11:54] / IP : 27.119.39.206
Total : 15건
15 경기도 대심도고속철 30년간 62조1091억원 ()박종석820
14 취약지역서 서울서 경전철 2017년까지 건설 ()박종석858
13 55개 신규 도로와 포항-새만금 동서고속도로 추진 ()박종석1212
12 서울-김포 한강로,홍성-안산간 서해선,부산~마산 전철 ()박종석1618
11 고속도로 면적과 제2경부고속도로 완공 난항 ()박종석1948
10 인천 제3연륙교,강화도-석모도 연륙교,복전철.철도사업 ()박종석1940
9 송파신도시-강남 도시철도로,지하철 역삼-잠실 건설 ()박종석1262
8 서울.경기 도로건설과 경전철 건설 ()박종석1044
7 호남.충청 고속국도와 고속화도로 및 고속철도로 ()박종석1470
6 경부, 제2서해안, 경인고속도로 중복투자 논란 ()박종석1402
5 서울.경기 東동탄-광교 광역 교통대책 심의 착수 ()박종석1942
4 제2경부고속도로, 구리-포천 고속도로 착공 ()박종석1052
3 한국형 아우토반도로 160km,수도권 3개 민자고속도로 ()박종석1374
2 도로 교통의 원할한 흐름에 대한 대처방안 ()박종석1014
1 물류수송은 산업발전과 국가 경쟁력의 지름길 ()박종석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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