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

박종석
경기도 대심도고속철 30년간 62조1091억원
경기도 대심도고속철 30년간 62조1091억원 이익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를 비롯해 지축 향동 등 수도권 서북부지역 택지개발과 관련한 광역교통망 확충 계획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들 지역 광역교통 개선에 총 1조195억원을 투입하기로 최종 확정했다. 교통망 확충을 위해 도로 18개 노선29.5㎞이 신설ㆍ확장되고 삼송지구 내 일산선에 지하철 원흥역이 신설된다. 

교차로 1곳과 버스전용차로 2개 노선도 설치된다. 세부적으로는 고양대로~통일로 도로 0.8㎞, 가양대교 북단연결도로 2㎞ 등 연장ㆍ신설에 9057억원을 투자한다. 통일로 나들목~서울시 경계선 4㎞를 비롯한 3개 구간, 9.6㎞에 229억원을 들여 버스전용차로가 조성된다. 삼송역을 비롯해 3개 지역에 환승시설을 구축하는 데도 277억원이 투입된다. 

2012년까지 수도권 북부 일대에 제2 자유로 등 도로 43개소가 확충, 운정-상암동을 잇는 제2자유로 구간 등
간선급행버스체계 3곳도 신설된다. 수도권 북부지역 15개 대규모 개발사업지구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의일환으로 이같이 결정하고 2012년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파주, 고양, 김포, 의정부, 남양주 등 수도권북부지역에총 15건의 택지.도시개발 및 단지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개발면적은 인구 77만여명을 수용 가능한4천876만㎡에 총 5조8천845억원이 투입되는 81건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을 세워 파주시 군도 3호선 확장등 7개 도로와 일산신도시-수색 구간의 BRT를 이미 완공했으며 2012년까지 도로 43개 구간과 BRT 3개 구간을 신설 또는 확장이다.

운정-상암동 제2자유로 24.9㎞, 갈현-문산 13㎞, 김포고속화도로 11㎞, 고양-인천 공항고속도로 10㎞다. BRT사업은 운정-상암동 제2 자유로 24.9㎞ 구간, 도봉산역-민락지구 9.5㎞와 동1로 지하차로-별내지구 8.1㎞은 2010년과 2011년을 목표로 지자체와 진행해 22개 사업에 대해서는 특별관리를 통해 공사 기간을 단축할방침이다. 은평뉴타운 도시개발사업의 광역도로, 파주 운정 택지개발 및 양주고읍, 광역교통시설에 대해 공구분할,인허가절차 단축, 지자체요구 수용 확대 등을 통해 택지 입주 이전에 공사를 완료하기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북핵문제로 온통 나라가 시끌적한 가운데 경기 이북민들을 위한 복선전철화 사업이 진행중인 경의선 성산∼문산39.6㎞ 구간이 경기도 파주 운정, 교하지구 입주 시기에 맞춰 2009년 상반기까지 조기 완공된다. 3000억원어치의 채권을 구입해 모자란 공사비를 빌려주어 파주 운정 및 교하지구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의선 복선전철화 사업구간 중 성산∼문산 구간 공사를 앞당겨 운정, 교하지구 입주 이전인 2009년상반기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경의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앞당겨지면 파주 지역 택지 분양에 도움을 받게 되고 철도시설공단은 모자란 공사비를 충당하게 돼 윈-윈 전략이다. 성산∼문산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지하철 3호선 대곡역과 지하철 6호선 성산역에서 환승이 가능해져 문산에서 서울까지 출퇴근 시간이 1시간 이내로 줄어들어 경기 서북부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도와 경기도시공사는 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3개 노선의 대심도 철도사업을 본격화한다. 경기도와 경기도시공사는 최근 마무리한 결과를 토대로 사업안을 확정하고 국토해양부와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수도권 대심도 급행철도 노선은 3개노선 5개축이다. 
▲일산 킨텍스∼삼성역∼동탄(77.6㎞) 
▲의정부∼금정((49.3㎞)) 
▲청량리∼송도(50.3㎞) 등이다. 이들 3개 노선의 경제성 검토 결과 총연장 177.2㎞에 필요한 건설비는 15조4207억원, 완공후 30년간 운영비는 11조4149억원으로 예측됐다.

2031년 기준 하루 통행량은 91만596명으로 추정돼 이들 노선의 경제성은 1.23으로 나타났다. 경제타당성은 1을 기준으로 1보다 높으면 경제성이 있고, 낮으면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 대심도 철도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13.54%인 경기도∼서울간 철도수송분담율이 20.01%로 1.5배 이상 개선된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철도 수송분담율도 각각 1.16%포인트, 1.23%포인트 향상된다. 혼잡비용도 연간 6615억원의 절감효과가 있는것으로 예측됐다.

사업 후 연평균 2조703억원, 향후 30년간 총 62조1091억원의 경제적 이익이 발생하며 공사가 진행되는 기간약 29만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와 30조원에 달하는 생산유발효과가 있다. 경기도는 원활한 사업재원조달을 위해 민간사업자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제반사업참여 조건을 원활하게 조성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국토해양부가 2009년 3월 수도권 신개념 교통수단 도입방안 연구를 조기 완결해 대심도 용역결과를 연계수용토록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수도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을 수정하고 있는 국토부와 협의해 수도권광역고속철도망계획이반영토록 할 방침이다. 

경기도시공사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15조원이 넘는 재원을 조달하려면 재정사업보다는 향후 운영수익을민간에게 돌려주는 민자사업이 효과적일 것이다. 대심도 고속급행철도는 토지소유자들이 통상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지하 40∼50m의 지하 공간을 활용해 노선을 직선화하고, 운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도로교통보다 2∼3배 이상 빠르게 연결시키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이다. 속도는 기존 KTX보다는 느리고 일반철도보다는 빠른 시속 180∼200㎞로 운행될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의 경우 이미 프랑스가 1960년대, 일본은 1970년대에 신도시 개발과 도시권 확대에 따라 고속급행철도를 도입한바있다     
일시 : 2015-12-12 [12:31] / IP : 27.119.39.206
Total : 15건
15 경기도 대심도고속철 30년간 62조1091억원 ()박종석736
14 취약지역서 서울서 경전철 2017년까지 건설 ()박종석774
13 55개 신규 도로와 포항-새만금 동서고속도로 추진 ()박종석1114
12 서울-김포 한강로,홍성-안산간 서해선,부산~마산 전철 ()박종석1508
11 고속도로 면적과 제2경부고속도로 완공 난항 ()박종석1794
10 인천 제3연륙교,강화도-석모도 연륙교,복전철.철도사업 ()박종석1858
9 송파신도시-강남 도시철도로,지하철 역삼-잠실 건설 ()박종석1178
8 서울.경기 도로건설과 경전철 건설 ()박종석986
7 호남.충청 고속국도와 고속화도로 및 고속철도로 ()박종석1388
6 경부, 제2서해안, 경인고속도로 중복투자 논란 ()박종석1350
5 서울.경기 東동탄-광교 광역 교통대책 심의 착수 ()박종석1884
4 제2경부고속도로, 구리-포천 고속도로 착공 ()박종석998
3 한국형 아우토반도로 160km,수도권 3개 민자고속도로 ()박종석1294
2 도로 교통의 원할한 흐름에 대한 대처방안 ()박종석956
1 물류수송은 산업발전과 국가 경쟁력의 지름길 ()박종석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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