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

박종석
실버타운에 드러갈 사람들의 복지 서비스에 대해
실버타운에 드러갈 사람들의 복지 서비스에 대해 
사회 경제의 발전은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독신가구 증대, 여성의 사회 참여는 가치관과 생활 양식이 변화가 고령화 사회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고령사회인 것이다. 소득의 증대는 의학의 발달에 힘입어 평균 수명이 길어지고 ,출산율이 저하되었다. 노인인구의 증가와 핵가족화는 노인 단독 세대가 늘어나고 있으며, 노인 단독 가구가 1981년 19.8%에서 1988년에는 22.9%로, 2000년에는 30%가 가까워지고 있으며, 여성의 취업비율도 1965년 35%에 달하던 것이 1988년에는 40.1%로,2000년에는 45%에 육박하고 있다.

노인들의 수발을 가족에만 맡길수 없게되었으며, 일정한 소득이 있는 노인들이라 할지라도 장수에 따른 노인질병이 심화되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혼자 생활하기엔 너무 어렵게 되었다. 가족 보호의 악화, 수용시설의 부족, 보호 시설의 비효율성, 노인들은 일가친척과 같이 생활하고 싶어하는 마음 등으로 우리나라는 심각한 문제에 도달했다.http://www.realer.co.kr/

우리나라에서 노인복지 서비스가 제일 먼저 시자된 것은 노인복지 분야인데, 1982년 한국노인 복지회에서 노인 결연사업, 상담사업, 전화벗 사업을 추진하다가 1987년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으로 확대 발전된 것이 그 효시라 할수 있다. 보사부는 1991년 한국사회복지 협의회을 전국 15개 시도에 사회복지협의회에 지역복지 봉사 센타을 설치하여 노인복지 서비스을 활성화 하다가, 1992년에는 총 63억원을 투입하여 전국의 사회복지관,노인복단체,장애인 복지관, 시도복지협의회에 144개 노인복지봉사센타을지원하였다. 우리나라는 노인복지생활보호대상자는 99.9%에 이른다. 시설 보호을 받는 노인은 단 몇%에 불과하다. 그들은 가정과 국가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사회의 보호을 받아야 하지만 그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자원봉사자 및 후원자을 모집하고 관리할수 있는 지역사회자원의 동원 및 활용 능력이 부족하고
2;노인이 간병을 필요로 할경우 자원봉사자들이 원하지 않으며
3;기관이 잇다하더라도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편리에 도움을 주지 못하며
4;실적 위주의 지도 감독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현제 노인들은 사회적 최저수준의 의식주 마져도 보호을 받지 못하는 노인들이 대부분이고,그들의 생계비 부족, 경제적 문제, 질병 문제, 주거불안정, 거동불편문제, 소외감, 부양자나 동거인으로 부터의 학대,무기술, 무직 등 다양한 생활의 불만족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노인들은 생물학적 노화와 심리적 소외,사회적 노화현상으로 인한 의존도 부족 등등 노인들의 기본적인 욕구 마져도 충족시켜 드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노인들의빈곤의 원인은 학력의 낮음,농공사업의 종사,자식에게 많은 투자로 인해 경제의 불안정, 직업적 요인, 사별, 이혼등으로 오랜 생활 독신생활을 하였고, 특히 저학력 등으로 인한 고립감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것이다. 

경제적 빈곤은 주거의 불안정과 소외감,질병등이 더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그로 인하여 거동 불편자는 더욱더 질병이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노인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고 생활화하는데 기본 욕구 마져도 상실된체 생활하고 있다. 그들의 사회적 욕구는 국가가 복지국가의 차원에서 돌봐 드려야 하는데 정치인들이나 정부는 그들의 밥그릇 싸움만 하고 있는 것이다. 정치인들이나 정부의 각료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조차도망각하고 사는 무형지물 인간인 것이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최고의 상류층이나 부유층, 권력층이 있는 양 하는 철거머리 인생들인 것이다.

노인에 있어서
1;효과성으로 그들의 욕구을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2;효율성으로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을 얻게 해 주어야 한다.
3;공평성-모든 노인들이 공평하고 대등하게 사회의 서비스을 받아야 한다.
4;편의성 또는 접근성-욕구가 충족되어야한다는 것이다.
노인들에 대한 기본 서비스는
1;가족 부양 기능의 지원을 위한 서비스
2;생활유지을 위한 기초 서비스
3;사회적 교류 증대을 위한 서비스
4;성장 발달욕구의 충족을 위한 서비스로 나눌수 있다.

이러한 예에서 더 세분화하고 현실성있게 분류하면
1;재정적 원조 서비스
2;의료적 서비스
3;사회적인 접촉 또는 사회 참여 서비스
4;문제해결과 사회적 지지 서비스로 분류한다.
노인의 역기능 및 외부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 해결을 해야 하고,노인의 욕구을 충족시켜 드려야 하며,인간으로 가능한 수준의 물리적,사회적 기능을 달성할수 잇도록 도와 드려야 하는 것이다.

노인들에게는 
1;상담서비스
2;방문 서비스
3;목욕서비스
4;이.미용서비스
5;노인 부업 서비스
6;취업알선 서비스
7;무료 진료 서비스
8;물리치료 서비스등이 있다.

노인들의 발달 욕구 서비스로는
1;노인학교 서비스
2;자원봉사 참여활동 서비스
3;집단 활동 서비스
4;취미활동 서비스
5;체조 운동지도 서비스
6;한글,산수 지도 서비스
7;노인 관광 야유회 서비스
8;경로잔치 서비스
9;종교활동 서비스 등이 있다.

노인의 문제는 국가만이 담당할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정부와 지방자치 단체 및 민간 사회 복지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노인이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한국에는 한국노인 복지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여성개발원 등에서 많은 노인 복지 사업을 하고 잇으나 예산이나 인력 부족으로 소수의 노인들만 보호을 받고 있다. 한국에는 65세 이상의 노인이 비체계적인 방법으로 선정되어서비스을 일부나마 받고 있는 것이다. 노인들의 서비스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사회단체에서 헤택을 받고자 하는 모든 노인에게 골고루 혜택을 주어야 한다.
기고;박종석 홈피;www.realer.co.kr 태평양경제전략연구소  한국부동산정책 연구(노인복지부문)
일시 : 2015-12-09 [10:19] / IP : 27.119.39.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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